/* */

자료실

미국 의대 자기 사명서 작성 시 주의 사항

본문

자기 사명서(Personal Statement)와 에세이 작성은 미국 의대 진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온 마음을 기울여야 할 어려운 부분 중 하나다. 매년 미국 의대 지원생들이 자기 사명서와 에세이를 작성하면서 그 어려움을 가장 많이 호소하고 있다. 이에 미국 의대 원서 작성에 절대 사용하지 말거나 쓰지 말아야 할 주제가 어떤 주제인지 알아야 한다. 에세이 작성 시 피해야 할 소재들만 피하면 미국 의대생들의 에세이 작성 스트레스는 어느 정도 경감시킬 수 있다.

1. 미국 의대 지원서 작성 시 지원생들은 알코올, 담배, 마약 등등 관련된 부분에서 중독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이야기를 자신의 강한 의지력을 표현하기 위해 과대 포장 하면서 에세이를 기술하거나 자기 사명서에서 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기술하면 거의 에세이 작성의 마이너스로 작용할 가능성이 무척 농후하다.

2. 미국 의대 지원 시 지원자의 성적인 경험에 의한 주제를 사용하는 학생들도, 아무리 잘 에세이를 기술하여도, 에세이 사정관을 당혹하게 할 가능성이 있어서 결코 플러스로 작용할 에세이 소재가 되지는 못한다. 입학사정관이 얼굴을 붉힐 때에 학생은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3. 미국 의대 지원 시 한국 유학생의 경우 해외 선교 여행에 대한 경험담이 참 많다. 미국 의대 입학사정관이 한국인 학생들이 왜 이리 해외 선교 여행을 많이 다니느냐고 가끔 묻는 때도 있다. 해외 선교 여행에 관한 경험에서 얻은 의료 봉사 활동은 내용이 거의 같은 경우가 많고 그 주제와 결론 그리고 글의 재료가 대동소이한 경우가 가장 많은 경우다. 해외 선교 여행에 관한 에세이가 소재일 경우 진부한 주제에 빠지지 않도록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4. 미국 의대 지원 시 특별히 정치적인 이슈 그리고 종교적인 주제는 무척 예민한 문제다. 진보적인 입장이든 보수적인 입장이든 어느 하나의 정파에 속한 이데올로기를 가지고 다른 하나의 입장을 설득하려고 할 때 그 논쟁의 설득 포인트가 적절히 설명되지 않을 때 그 에세이는 낙오되는 에세이가 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니 미국 의대 지원 시 정치와 종교에 관한 입장을 다루는 주제는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다.

5. 마지막으로 미국 의대 지원 시 동정심을 유발하는 에세이는 피하여야 할 에세이다. 한 학기 성적이 나쁜 이유를 설명하기 위하여 특별히 구차한 변명으로 입학사정관의 동정심을 유도하는 소재는 잘못했다가 오히려 더 마이너스 효과를 가져 온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2019-2023 © 글로벌이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