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CAS 1차 지원서에서 각각의 중요 항목들
본문
다음은 AMCAS 원서의 1차 지원서(Primary Application)작성에 관한 세부내용이다. 우선 원서 작성은 한번 만에 모든 원서를 다 작성하여 한꺼번에 제출할 필요는 없다. 그 원서는 시간이 있는 대로 조금씩 진척시켜 가면서 원서를 작성하고 기재하여 나가다가 나중에 모든 항목란들을 검토하고 저장된 서류들을 다 완벽히 검토 완성한 이후 서류에 마지막 서명을 제출하여도 늦지 않다.
그러면 AMCAS 원서에 기재할 항목들이 몇 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그 항목들의 성격과 그 항목들 안에서 질문하고 얻고자 하는 답이 무엇이며 질문자의 기대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주의를 기울여야 할 질문들은 무엇들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항목은 9개의 항목으로 나누어져 있다.
1. 기본항목으로 본인의 이름 기본 정보, 성별 등등의 지극히 개인 정보를 기재하는 항목이며 이 기본 정보에 서류 제출 이후라도 변동이 생기면 AMCAS 기관에 즉시 알려 주어야 한다. 한국인 유학생이면 한국 여권에 나와 있는 정보를 따라가야 한다. 여권 갱신이 생겨 여권 번호가 변동이 생겨도 AMCAS 기관에 즉시 알려 주어야 한다.
2. 학력에 관한 정보로 이 정보에는 고등학교 정보부터 기재한다. 이 학교 정보에는 지원자가 재학한 학교에 AMCAS 기관에서 성적표를 요구하기에 성적표를 요구하면 성실히 보내 줄 학교이어야 한다. 그리고 이 항목이 다 완성된 이후 성적표 요청서(Transcript Request Form)을 만들어서 이 형식에 기재한 학교로 기관에서 성적 증명서 요구서가 학교로 날아간다. 2번의 항목에서 이 요구서 형식이 만들어져야만 한다.
3. 지원자의 생애 정보다. 지원자의 생년월일, 시민권 여부, 영주권 여부, 유학생 여부 등등의 정보가 기재되어야 한다.
4. 코스라는 항목은 무척 중요하다. 그간 고등학교 이후 성적에 대하여 본인이 자세히 기재하여야 한다. 성적의 계산이 AMCAS 계산과 다를 수 있으니 신중히 잘 계산하여 기재하여야 한다. AP 코스나 IP 코스 수강이 있으면 이 또한, 고등학교 성적이라도 기재를 해야 한다. 성적을 기재할 때 AMCAS 지원서 가이드를 잘 살펴서 성적 기재가 있어야 한다.
5. 지원자의 업적 즉 학내 혹은 학 외의 활동 모두를 잘 기재를 하여야 한다. 출판이 있는지, 논문 게재가 있는지, 봉사 활동 기록, 그리고 연구 활동의 기록 등등이다. 활동에 관한 기록 중에는 15개의 항목을 넘어 기술하면 안 된다.
6. 다음은 평가서이다. 지원자는 지원자를 평가하여 줄 사람에 대한 정보만 제공하면 된다. AMCAS 추천서 가이드라인을 잘 참고하여 지원자 평가가 가능한 사람의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이 평가서가 늦게 기관에 도착하면 절차가 늦어질 수 있으니 미리 그 평가서를 작성할 사람에게 부탁하여 놓는 것이 중요하다.
7. 의과대학원 항목에는 지원자가 지원을 원하는 의과대학원 리스트를 작성하여 기재하여야 한다. 학교의 이름은 16개를 넘어갈 수가 없다. 혹시 평가서를 직접 의과대학원에 전달을 원하면 어느 특정의 프리헬스 어드바이저가 특정의 평가서를 특정의 의과대학원에 전달되길 원한다고 이 항목에서 특정해 놓으면 된다.
8. 자기 사명서(Personal Statement)항목은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항목이다. 일종의 에세이를 작성하는 항목인데 통상 왜 나는 의과대학원에 진학하려고 하는지? 나의 학업에 대한 동기는 무엇인지를 작성하는 항목이다.
9. 마지막으로 공인된 성적이 있으면 성적을 기재하는 항목이다. MCAT 성적을 통상적으로 의미한다. 2003년 이후의 MCAT 성적은 AMCAS 기관이 자동으로 다 받아 보게 되어 있다. 다만 참고로 이 AMCAS 원서 이후 MCAT 시험을 치를 계획이 있으면 그 계획까지도 알려 주어야 한다. 미래의 계획을 기재하지 않아서 낭패를 보는 지원자가 있다. 그리고 참고로 혹시 학생 중에 GRE 시험 성적이 있는 학생은 그 성적도 보고하여야 한다.
한번 제출된 서류는 아주 기본적인 정보 즉 이름, 이메일 주소 등의 정보만 수정할 수 있으며 그 외의 정보는 일단 제출된 서류는 수정할 수 없으니 이점 유념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또한, 한번 제출된 서류는 모두 하나하나 아주 꼼꼼히 다 검증 절차에 들어간다. 검증에서 거짓이 발견되면 모든 서류가 멈추게 되고 반려되니 이점 주의하여 서류를 작성하여야 한다. 참고로 AMCAS 기관을 통하여 원서를 받지 않는 미국 의과대학원은 주로 텍사스주에 있는 몇몇 의과대학원이다.
통상적으로 각각의 의과대학원의 입학 자격 요건이 다를 수 있으며 그 자격 조건에 대한 상세한 비교는 MSAR 사이트를 이용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16개의 의과대학원에 각각 AMCAS 서비스 기관을 통하여 원서를 제출하여도 각각의 의과대학원은 원서를 어느 대학에 제출하였는지를 모른다. 각각의 의과대학원은 다른 대학원 원서 제출 여부를 볼 수가 없다. 하지만 지원자가 의과대학원에 일단 합격을 하면 각각의 의과대학원은 합격한 학교의 이름을 2월 10일 이후부터는 볼 수 있다. 그리고 4월 30일이 넘으면 복수 지원된 학교들에 대하여 합격 여부를 지원자가 통보받으면 결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합격한 의과대학원은 각자의 학교의 정책에 따라 그 결정을 처리할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